당진시 회계과가 지방재정의 합리적 집행 및 회계담당 공무원의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해 회계실무 교육을 실시하는 등 투명성 제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당진시 회계과는 실무교육을 통해 계약업무뿐만 아니라, 최근 개정 된 지방자치단체 재무회계규칙과 세출예산집행기준 등 예산집행 시 알아야 할 일반사항을 실무와 사례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시에서 발주한 공사에 대해 준공현황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는 '우리동네 시공사업 알림 서비스'를 전국최초로 구축한 바 있다.
'우리동네 시공사업 알림 서비스'는 그동안 시 홈페이지의 계약정보공개시스템에서 제공하던 발주계획과 입찰정보, 계약현황,수의계약, 대금지급 정보에 더해 공사 전후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게시해놓았다.
이 알림 서비스 도입으로 민원해결의 효율성과 편리성이 높아진 것은 물론 중앙 정부의 핵심 정책인 정부 3.0 정보공개에도 부응하며 재정운영 공개원칙에 따른 주민참여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한편 당진시 회계과는 빈틈없는 회계처리로 예산지출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지역상품 구매와 지역 업체 일감 주기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노력하고 있으며 보다 깨끗한 공직자상 구현에 기여해 타 시군의 모범사례가 되고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