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제5회 내포디자인포럼이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에서 개최됐다.
내포 디자인포럼, 당진 기지시줄다리기축제위원회의 주최주관으로 열린 이번 포럼에는 김홍장 당진시장, 이재광 당진시의회 의장, 박영규 기지시줄다리기축제위원회장을 비롯해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4가지 주제발표 및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고재섭 티이오 커뮤니케이션 연구자가 발표자로 나서 제1주제로 ‘기지시줄다리기축제 활성화 방안 연구’에 대해 발표를 진행했으며, 기지시 줄다리기 축제를 새로운 기획과 컨텐츠 발굴을 통한 참여형 축제로 강화, 새로운 축제 공간구성을 통해 확장성 있는 축제장을 기획함을 비롯해 전통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디자인 개발로 차별화를 강조, 축제와 줄다리기 박물관 및 짚문화 컨텐츠 개발의 연계를 구상함으로써 비전전략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성공적인 축제를 위한 요소를 분석한 결과 차별일탈, 주체참여, 명확한 주제성을 갖고 축제브랜드를 개발, 연속성을 갖는 프로그램 및 스토리텔링 개발 등으로 축제의 격을 상승시킬 수 있는 가치를 부여해야한다는 결과를 도출해 냈다.
한편 당진 기지시 줄다리기 축제는 중요무형문화재 제75호 지정됐으며 줄다리기의 세계화와 21세기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행사 전 과정의 지속적인 계승과 관리를 통해 줄다리기의 역사적 가치를 지속시키는 의미있는 축제로 이어지고 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