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점점 더워지면서 새롭게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등산을 위해 산을 찾는 이들이 많다.
등산은 다른 운동에 비해 특별한 요령이나 장비 없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운동으로 인기가 많다.
그러나 등산은 고강도 운동이다. 평지가 많은 도시 생활에 익숙해져 있는 우리 몸은 등산 시 평상시와 다른 변화를 겪게 될 수 있어 보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갑작스럽게 무리한 산행을 감행할 경우, 혈관이 급격하게 이완되면서 혈류를 감당하지 못해 다리 정맥기능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여기에 다이어트를 위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고자 공복에 계속 등산을 하거나 제때 수분섭취를 하지 않으면 탈진이나 탈수 상태에 빠질 수 있고 신체부위의 통증과 스트레스를 가져 올 수 있다.
아울러 안전한 산행을 위해서는 적절한 등산용품 착용과 등산전후 스트레칭을 통해 준비 운동을 철저히 해주고 평소 산책과 같이 가벼운 운동을 자주 해줘야 한다.
운동은 건강을 지켜나가는 최고의 방법이다. 하지만 자신에게 맞지 않은 운동법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므로 무조건적인 운동보다는 개개인의 체질과 성격에 맞는 운동법을 찾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