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설 연휴기간 중 귀성길은 설 하루 전인 30일 오전에, 귀경길은 설 당일인 31일 오후에 고속도로 혼잡이 가장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귀성 최대 소요시간은 서울→부산 8시간·서울→광주 6시간 50분, 귀경 최대 소요시간은 부산→서울 7시간 20분·광주→서울 5시간 30분 등 부산·광주는 지난해보다 각각 20~30분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됐다.
2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인 29일부터 2월 2일까지 5일간 2769만 명이 이동할 것으로 보여며 1일 평균 이동 인원은 554만 명으로 설 당일에 최대 662만 명이 이동할 전망이다. 또 10명당 8명꼴로 승용차를 이용할 것으로 조사됐다.
◆ 30일 오전 9000가구 중 40% 가까이 이동
한국교통연구원이 전국 9000가구를 상대로 실시한 교통수요조사에 따르면 귀성 교통량은 30일에 절반 넘는 57.3%가 집중돼 혼잡이 예상되며 귀경 때는 31일(39.5%)과 2월 1일(27.4%%)에 교통량이 많을 것으로 나타나 설 당일부터 토요일까지 귀경교통량이 다소 집중되고 이후 일요일까지 분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승용차로 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주요 도시 간 최대소요 시간은 이번 설의 경우 작년 설보다 부산·광주의 경우 각각 20분~30분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서해안선은 평택~시흥선 개통으로 교통량이 집중되어 50분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별 소요시간은 귀성의 경우 서울~대전 5시간, 서울~부산 8시간, 서울~광주 6시간 50분, 서서울~목포 8시간 10분, 서울~강릉 5시간, 서울~대구 7시간 10분, 서울~울산 8시간 10분이 소요되고, 귀경은 대전~서울 3시간 40분, 부산~서울 7시간 20분, 광주~서울 5시간 30분, 목포~서서울 6시간 50분, 강릉~서울이 4시간, 대구~서울 6시간 30분, 울산~서울 7시간 30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고속버스로 고속도로를 이용 시 도시별 소요시간은 귀성의 경우 서울~대전 3시간 20분, 서울~부산 6시간 50분, 서울~광주 5시간 20분이 소요되고, 귀경은 대전~서울 2시간 30분, 부산~서울 6시간 10분, 광주~서울 4시간 40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용 교통수단은 승용차가 83.3%로 가장 많고, 버스 12.0%, 철도 3.9%, 항공기 0.5%, 여객선 0.3%로 조사되었으며, 고속도로별로는 경부선이 30.1%, 서해안선이 13.3%, 중부선 9.6%, 남해선 8.2%, 영동선 7.9%순으로 나타났다.
◆ 평균 열차 353량·고속버스 1773회·항공기 24편·여객선 143회 증편
정부는 설 특별교통대책기간에 1일 평균 열차 353량, 고속버스 1773회, 항공기 24편, 여객선 143회를 늘린다.
이와 함께 교통량 분산을 위해 첨단 IT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고속도로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진출입 교통량 조절 등을 시행하여 교통량이 분산되도록 할 계획이다.
스마트폰 앱(App), 국토교통부 및 한국도로공사 등 인터넷 홈페이지, 민간포털사이트, 공중파방송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실시간 교통혼잡 상황, 주요 우회도로, 최적 출발시기 정보 등 다양한 교통정보가 제공된다.
이를 위해 고속도로 및 국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폰용 무료 앱이 제공되고,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 국가교통정보센터(www.its.go.kr), 도로공사 로드플러스(www.roadplus.co.kr), 종합교통정보안내(1333) 및 고속도로 콜센터(1588-2504)가 운영되며, 한국도로공사에서는 교통전문가로 구성된 교통예보팀을 운영하여 고속도로 주요구간의 소요시간 예측 등 교통예보를 트위터, 고속도로 대표전화(1588-2504) 등을 통해 제공한다.
특히 설문조사 결과 교통정보를 취득하는 경로가 휴대전화/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가 50.9%로 가장 높게 나타난 바, 도로공사에서는 스마트폰 로드플러스 네트워크 용량을 1050MB에서 1500MB로 증설하여 기존 시간당 23만 명에서 33만 명이 동시 접속가능토록 했다.
국토부는 고속도로 전광판(VMS, 1662개소), 옥외광고판(1089개소)과 안내입간판 등을 활용해 고속도로 정체 시 정체구간 소요시간 및 우회도로 소요시간을 동시 제공해 우회도로 이용을 유도한다. 우회도로 안내도(4만7000부)를 주요 톨게이트에서 배포한다. 또 경부선 서울∼천안 구간 나들목과 휴게소 부근 등에 임시 갓길 차로를 운영한다.
경부고속도로 한남대교 남단∼신탄진나들목 구간(141㎞) 상하행선에서 버스전용 차선제를 평시보다 4시간 늦은 오전 1시까지 연장하며 서울시내 버스와 수도권 전철은 31일∼다음달 1일 오전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한편 정부와 국토부는 귀성·귀경객의 편의증진을 위해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안전운행 확보를 위해 분야별 안전점검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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